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11월 17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바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날순국선열의 날입니다일본의 침략과 지배에 맞서 국권회복을 위해 항거하다 희생하신 선열들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기념일인데요일본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을사늑약(乙巳勒約, 1905.11.17)과 같은 날로이 때의 치욕을 잊지 않기 위해 11월 17일을 순국선열공동기념일로 정한 것으로부터 유래하였지요.


<1907년 대한제국 해산 군인이 합류한 이후 의병의 모습>


우리가 이렇게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순국선열 분들의 고귀한 희생 덕분입니다이에 나라를 지켜주는 우리 무기체계에도 순국선열 분들의 함자가 붙음으로써우리 국민들에게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함을 높여주고 있답니다그럼 지금부터 순국선열의 이름을 딴 무기체계에는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까요?
 


순국선열의 이름을 딴 최초의 함정! 214급 잠수함(1,800톤 급), 안중근함
 
대한민국 해군은 독립운동가 출신의 손정도 목사 아들손원일 제독을 중심으로 창설되었습니다이러한 영향 때문인지잠수함 함명에는 국가위기 극복에 앞장선 위인들로 붙여지고 있는데요특히 항일 독립운동에 공헌한 순국선열 인물들이 대표적입니다먼저 순국선열의 이름을 딴 최초의 함정! 214급 잠수함(1,800톤 급), 안중근함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안중근 의사는 대한제국 시절 독립운동가로만주 하얼빈에서 민족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사살한 순국선열이지요.


<안중근 의사>


안중근 의사의 이름을 딴 안중근함은 1번 손원일함, 2번 정지함에 이은 3번째 214급 잠수함입니다대함전대공전대잠전적 기지 봉쇄 및 공격기뢰부설 임무 등을 수행할 수 있고 수중에서 300개의 표적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답니다또한 길이 65.3폭 6.3최고 속력 20노트(37)의 안중근함은 승조원 40여 명을 태우고 미국 하와이까지 연료 재충전 없이 왕복 항해할 수 있지요.


<1,800톤 급 잠수함 3번함, 안중근함>


특히 한 단계 아래급인 209급 잠수함과는 달리 공기불요장치(AIP)를 탑재하고 있어 수면에 올라오지 않고도 2주간 수중에서 작전수행이 가능해 디젤 잠수함으로는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해군공개영상] 잠수함 '안중근함' 훈련 장면 Millitary Drill of Submarine, 'An Jung Geun', Republic of Korea Navy


안중근함은 독립에 헌신한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아대한민국 영해 수호에 만전을 기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요앞으로도 안중근함 장병들이 안중근 의사의 우국충정이 깃들어 있는 최신예 잠수함이란 자긍심을 갖고조국 해양 수호 임무에 만전을 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여성의 이름을 단 최초의 잠수함! 214급 잠수함(1,800톤 급), 유관순함
 

나라를 위해 바칠 목숨이 하나뿐인 것이 유일한 슬픔이다.”


<유관순 열사>


19세의 꽃다운 나이에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고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 유관순열사그녀의 열정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 깊은 울림으로 남아있는데요지난 2015년 4진수식을 마친 1,800톤 급 잠수함에 유관순함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사실알고 계셨나요이는 해군 역사상 최초로 여성의 이름이 함명으로 제정된 사례랍니다~


<1,800톤 급 잠수함 6번함, 유관순 함>


유관순함은 수중 배수량 1,800톤 급으로 길이 65.3폭 6.3최고 속력은 20노트(시속 37)를 자랑하는데요승조원 40여 명을 태우고 연료 재충전 없이 우리나라에서 미국 하와이까지 왕복할 수 있답니다또한 공기가 없어도 축전지를 충전할 수 있는 공기불요 추진체계(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를 탑재해 수면 위로 올라가지 않고도 무려 2주 동안 작전이 가능하지요.


“10일 연속 잠항”…최신예 유관순함 인도(출처: KBS News)


그리고 유관순함에는 국산 잠대지 순항미사일 해성이 장착돼 있어 적의 핵심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으며, 수중에서 300개의 표적을 동시에 처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었습니다대함·대공·대잠전은 물론 공격 기뢰 부설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항해용 레이다나 잠망경 및 소나체계 등의 탐지 센서적 어뢰를 회피할 수 있는 기만 체계 등을 탑재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 잠수함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3,000톤 급 차기 잠수함도산 안창호함.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순국선열의 이름을 딴 무기체계는 도산 안창호함입니다도산 안창호 선생은 1907년 항일 비밀결사 조직인 신민회를 결성해 국권 회복운동을 펼쳤으며, ‘흥사단을 설립해 부강한 독립 국가 건설과 인재 양성에 헌신한 독립 운동가인데요또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주도하며 독립전쟁의 통합을 이끄는 등 자주 독립을 위해 힘쓰기도 했지요.


<도산 안창호 선생>


이처럼 자랑스러운 순국선열, ‘도산 안창호’ 선생이 지난 9월 14일 대한민국 바다를 지키는 잠수함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바로 국내 기술로 설계ㆍ건조한 대한민국 최초의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입니다.


<3,000톤 급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진수>


도산안창호함은 3,000톤급 규모로, 길이 83.3미터,  9.6미터에 수중 최대속력은 20kts (37km/h), 탑승 인원은 50여 명 입니다. 214급과 비교해 크기가 약 2배 정도 커졌는데요일반적으로 잠수함은 공간의 제약 때문에 내부는 매우 비좁답니다. 1,800톤급 잠수함도 함장 1명을 제외하면 승조원 3명당 2개의 침대를 번갈아 이용해야 할 정도이지요.


하지만 도산안창호함은 이러한 승조원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개선했는데요~ 1,800톤급 잠수함보다 많은 50여 명의 승조원이 탑승하면서도 1 1침대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게다가 공기불요추진체계(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 덕분에 저속(4~7km/h) 기동할 때 장시간 수면 위로 스노클을 꺼내지 않아도 수중 작전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고성능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중 잠항(潛航: 잠수함이 수중에서 항해하는 것) 시간도 늘렸습니다.


국내 기술로 만든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출처: KBS News)


이처럼 도산안창호함은 해군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중형급 잠수함으로, 첨단과학기술을 집약하여 건조되었습니다.  방위적 위협에 대응할  있는 국가 전략무기체계로서 해군의 책임 국방 역량을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평생 나라의 독립을 염원했지만 끝내 광복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신 순국선열.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와 행복도 이들의 희생 덕분에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순국선열들이 숭고한 희생을 치르며 국권 회복을 위해 힘썼던 것처럼그들의 이름을 딴 우리 무기체계들도 우리나라를 굳건히 지켜주는 수호신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