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2017 국방과학기술대제전이 지난 7월 20일(목)부터 23일(일)까지 나흘간 삼성동 코엑스 E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국내외 민간기술과 국방기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 방위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방 중소·벤처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국방과학기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는데요!



국방과학기술 경진대회는 총 3개 분야로 나눠져서 진행되었는데요, 군·산·학·연 기관에서 우수한 국방 아이디어가 이틀 동안 소개되었습니다. 


대회 현장은 매우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첫째 분야는 4차 산업 관련 국방 신기술 아이디어와 논문을 소개하는 융합 신기술 경진대회, 둘째는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창업 경진대회, 마지막 셋째는 국방 분야에 적용 가능한 민간기술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국방벤처 경진대회였습니다. 이 대회는 각 분야 전문 심사위원들의 냉철한 평가로 순위가 정해졌는데, 총 상금 규모는 무려 약 1억 5천만 원이었다는 사실! 



국방과학연구소의 핵심기술과제 연구성과 발표회와 국방 신기술 소개회에서는 국내 벤처〮중소기업의 기술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2016년 종결 핵심기술 성과 발표회’에서 김성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위원은 해저에서도 탐지범위가 넓은 ‘능동 TASS’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김정영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위원은 탄도미사일에 탑재된 탐색기를 공기마찰열로부터 보호하는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동시에 행사장 밖에서는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이 공동으로 방위사업 종합 홍보관을 운영했는데요, 이 곳에서는 민·군 기술협력 성과물 등이 전시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방위산업을 잘 모르는 일반 시민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던 행사는 없냐구요? 물론 있죠!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었던 행사인 밀리터리 페스티벌도 있었답니다!



로봇 병사들이 각개전투와 폭발물 제거 미션을 토너먼트 형식으로 대결하는 창작 DAPA 로봇경연대회는 초등부와 일반부로 나누어져 진행되었는데, 이전까지는 국제 군사과학기술 경진대회에서 진행됐던 인기 경연대회라고 합니다 기쁜 소식은 매년 참가율이 꾸준하게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밀리터리 VR(가상현실) 체험,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프라모델 체험, 드론으로 감시·정찰 미션 수행하기등 정말 다채로운 행사들이 이번 2017 국방과학기술대제전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현장에 길게 늘어선 줄이 눈에 띌 정도로 밀리터리 페스티벌을 향한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2017 국방과학기술대제전은 지금까지의 대한민국 방위산업기술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과 기술의 발전 뱡향을 찾는 아주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매일 새로움을 마주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군과 방산업체, 관련 부처와 대학 연구실 등이 다함께 노력하여 첨단융합기술을 개발하고 교류하면서 방위산업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국방과학기술대제전 같은 교류의 장을 통해 방위산업 기술이 더욱 쭉쭉 발전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1. 김나리 2017.08.11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창업경진대회 수상작이 궁금하네요!! 알려주세요~~

  2. 정윤제 2017.08.14 15: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봇경연대회 참여율이 매년 높아지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