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20170802, 경남 거제 옥포 조선소. 이곳에서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순간이 펼쳐졌습니다무슨 일이냐고요? 바로 국내 최초 해외에서 수주한 잠수함을 인도네시아에 넘기는 인도식이 진행됐기 때문인데요! 이날 인도된 한국 최초 수출형 잠수함의 이름이 바로 나가파사함입니다이번 수출로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5번째로 잠수함 수출국에 들어서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나가파사함은 어떤 잠수함일까?


나가파사함


나가파사함은 우리나라가 인도네시아로부터 수주한 1,400톤급 잠수함 세 척 중 가장 먼저 완성된 잠수함입니다나가파사(NAGAPASA)라는 명칭은 고대 힌두신인 이드라지트가 사용한 화살 이름에서 따왔는데요. 이 나가파사를 쏘면 모든 적들이 잠이 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나가파사함은 힌두교 문화가 존재하는 인도네시아식 이름으로, 인도네시아의 강한 전략무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그래서인지 이름에 걸맞게 놀라운 규모와 성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규모 면에서 길이는 61m, 1,400톤급 잠수함으로 40명의 승조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성능 면에서는 부산항과 미국 LA항 사이 18,520km 거리를 중간 기항 없이 왕복 운항할 수 있으며어뢰와 기뢰 등 무기를 내보내는 8개의 발사관과 최신 무기체계도 갖추고 있습니다또한, 이 나가파사함은 1993년 우리나라가 독일로부터 도입한 209급 잠수함을 개량한 것으로, 설계생산시운전 등 모든 건조과정을 자체기술로 수행했다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그 밖에, 두 번째 잠수함은 올해 안에 인도를 목표로 건조 중이고 세 번째 잠수함도 2018년까지 최종 조립될 예정인데요. 이 세 척의 잠수함은 모두 인도네시아 해상 안보를 지키고, 영해를 수호하는 등 30년간 다양한 해상 작전 임무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잠수함 개발 국가로 성장하기까지


209급 잠수함


잠수함은 해군의 핵심전력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데요. 사실 우리나라는 불과 30여년 전까지만 해도 잠수함 개발 기술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독일에게 기술을 전수받는 국가였습니다. 하지만 점차 기술 연구를 거치면서, 한국의 대우조선해양은 1999잠수함기본설계시스템개발을 통해 세계적으로 10여개국에 불과한 잠수함 독자 설계 수준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1999년 서태평양 훈련 당시, 209급 이천함이 단 한발의 어뢰로 11,000톤급 퇴역순양함인 오클라호마시티를 격침해 호평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이 사례만 보아도 한국의 잠수함 개발 기술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가 있네요! 현재는 해외 수주까지 성공하면서국산 잠수함의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나가파사함 수출과 방위산업


나가파사함을 비롯한 3척의 잠수함 수출은 과연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우선 인도네시아로부터 수주한 3척의 잠수함 금액은 무려 11억 달러로, 국내 방산수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혹시 이 금액에 대해 감이 잘 안오신다고요? 그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릴께요!



위 그림처럼, 잠수함을 단 3척만 수출한 금액이 무려 국산 중형차 73,000여대 수출과 맞먹는 가격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번 잠수함 수출로, 방위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대단한 경제효과를 나타낸다는 점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네요. 또 한가지는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높은 기술력을 세계에 드러낼 수 있었고, 이는 최근 인도네시아 해군으로부터 209급 잠수함 차크라함의 창정비 사업을 또 한차례 수주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창정비란 기존에 운영 중이던 잠수함을 통째로 분해해 내부 부품을 새롭게 교체하는 등 성능을 향상시키는 개조 공사인데요. 처음부터 새롭게 건조하는 것보다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사업입니다이 사업 수행을 통해 쌓은 신뢰가 앞으로 인도네시아가 계획하고 있는 신규 프로젝트 수주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에서는 신조 잠수함 3척을 추가로 발주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우리나라 기업이 또 수주하게 된다면, 무려 국산 중형차 14만 여대를 수출하는 효과를 달성할 수 있겠네요!


2009년 인도네시아의 차기 잠수함 도입 사업 입찰 당시에 참가한 나라는 러시아,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었습니다비록 옛날에 우리나라 는 독일에게 잠수함 건조 기술을 전수받아야 할 정도로 기술이 부족했 지만지금은 입찰과정에서 기술 강국 독일을 이기며 우리의 자체기술 로 건조한 함정을 수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잠수함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로 성장하기까지 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