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안녕하세요!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입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상장이나 표창장을 받아본 경험이 혹시 있으시죠? 상을 받았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없이 기쁘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또 한편으로는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


이처럼 우리 방산업계에도 방산업체의 자긍심을 높여주기 위해 상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국방품질경영상 수여식입니다. 국방품질경영이란 국방 관련 제품의 품질을 기획하고 관리하거나 개선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하는데요. 3년 주기로 수여되는 국방품질경영상은 군수ㆍ방산업체의 품질경영 모델을 발전시켜, 우리 군이 사용하는 무기체계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랍니다.


지난 11월 23일 제7회 국방품질경영상 수여식에서는 영풍전자㈜가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국무총리 표창은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수상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표창의 영예를 안은 각 업체의 핵심 기술과 제품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제어기술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영풍전자㈜


영풍전자는 지상장비, 항공장비, 유도무기, 해상장비 분야에서 다양한 핵심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방산관련업체입니다. 이 회사의 차별화된 최대 강점은 제어기술 인데요. 제어기술이란 탱크의 포탑을 계산된 각도로 구동시키거나, 원하는 목표에 미사일을 타격하는 등 무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통제하고 조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형 구축함과 수직발사대를 제어하는 발사대제어장비 (출처 : 영풍전자 홈페이지)


영풍전자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미사일 발사제어기, 모션제어장치, 통합함교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미사일 발사제어기는 미사일의 발사 명령을 전달하거나 통제하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모션제어장치는 유도 로켓이나 로봇의 움직임과 같은 모션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통합함교시스템은 각종 항해 장비 및 센서를 통합하여 함정의 안전한 항해와 군 전술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랍니다.


이처럼 제어기술은 전차, 함정, 항공기, 미사일 등 무기체계에서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기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풍전자는 이 제어기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풍전자가 앞으로 방산 장비의 국산화에 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첨단복합소재 기술로 방위산업을 선도하다! 코오롱데크컴퍼지트㈜


혹시 T-50 항공기를 알고 계시나요? 바로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인데요. 인도네시아에 수출할 때 기체를 분해해 화물기에 실어 보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비행을 통해 수출에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항공기를 직접 비행 방식으로 수출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은 바로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탄소ㆍ유리섬유 복합소재 항공기 외부연료탱크를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외부연료탱크 덕분에 아주 먼 거리도 무사히 비행을 마칠 수 있었던 것이죠.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항공기 외부연료탱크 모습(출처 : 국방일보)



항공기 외부연료탱크는 국산화 전까지만 해도 전량 수입에 의존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약 7년간의 연구개발끝에 2008년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2013년 기준 6년간 수입대체효과만 무려 100억 원에 이를 수 있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 T-50 항공기 수출 당시, 항공기 외부연료탱크도 함께 수출에 성공했습니다.


‘21세기 산업의 쌀’로 불리는 탄소섬유를 자유자재로 가공해 방탄 복합재, 유도무기 발사대, 유도무기 내열재 등 탄소 복합재를 생산하는 코오롱데크컴퍼지트! 현재 항공과 방산 분야의 탄소복합소재 부품사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며 국내시장을 선점하고, 해외시장으로의 제품과 기술을 수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국내 무기체계의 국산화와 첨단화를 어떻게 이끌어 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국방품질경영상을 수상한 우리나라 방산업체 및 방산관련업체들의 핵심 제품과 기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북한의 위협과 더불어 많은 방산업체들이 품질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요. 우수한 품질의 군수ㆍ방산제품의 생산을 위해 노력하는 업체에 상장을 수여하는 것은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 등 상당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앞으로 우리 방산업체들이 깨끗하고 전문성 있는 방위산업을 위해 노력하고, 품질경영문화를 확산시켜 국내 방위산업 성장에 주역이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1. 2017.12.17 0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