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나는 불꽃이다, 한화!


한화그룹이 대한민국 방위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죠?

한국화약주식회사로 시작된 한화그룹은 탄약•정밀유도무기, 자주포, 장갑차, 발사대, 항공기•함정용 엔진을 비롯해 레이다 등의 방산전자 부문에 이르기까지 ‘탐지•식별-기동•발사-타격’으로 이어지는 종합방산 솔루션 역량을 보유한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방산기업입니다. :)


 


한화의 방산 계열사는 ㈜한화, 한화테크윈, 한화지상방산(구.한화테크윈 방산사업본부),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 등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한화테크윈, 한화지상방산, 한화시스템은 2015년 한화그룹의 일원이 되었고, 한화디펜스(구 두산DST)는 2016년 합류했습니다.


㈜한화, 한화테크윈, 한화지상방산, 한화디펜스, 한화시스템 등 한화그룹의 방산계열사는 올해 2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종합방위산업 전시회 ‘IDEX 2017’에서 해외 최초로 통합 전시를 진행했는데요.


이곳에 모두 모인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들의 뜨거운 시너지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그럼 한화그룹의 방산 계열사 소개를 해드릴게요!


 


1/ ㈜한화는 1952년 한국화약주식회사로 시작한 한화그룹의 뿌리에요!


현재 화약, 방산, 무역, 기계 부문의 사업을 운영하는㈜한화는 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한화는 방산업체로 지정된 1974년부터 로켓탄, 박격포탄, 화포탄 등 다양한 탄약을 생산해왔고 현재 첨단 유도무기와 정밀탄약의 국내대표 체계종합기업으로 성장했어요. 특히, 독자 개발한 230mm급 다련장 ‘천무’는 긴 사정거리와 정밀한 타격능력을 갖고 있어 육군의 대표 화력무기로 거듭나고 있답니다.


한국형 3축 체계(Kill Chain, KAMD, KMPR) 구축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한화가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적인 방산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해 볼게요.


 

230mm급 다련장 '천무'

 

 


2/ 한화테크윈은 우리나라 각종 전투기 및 헬기 엔진 제작을 도맡아 온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터빈 엔진 제작 기업이에요. 2016년 기준으로 8,000대 이상의 엔진을 누적 생산했습니다.


특히,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에 이어 2020년 발사 예정인 한국형 위성발사체 'KSLV-Ⅱ'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항공 엔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과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화테크윈은 항공기 엔진분야에 축적된 기술을 통해 항공 엔진 부품 사업에도 진출하여 GE, 프랫 앤 휘트니(P&W), 롤스로이스 등 세계적인 항공기 엔진 메이커들과 엔진 부품 및 모듈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한화테크윈은 향후 산업용 가스터빈, 위성로켓 엔진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독자 엔진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항공 엔진 전문 기업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F404 엔진

 

 


3/ 한화지상방산은 한화테크윈의 방산사업본부가 민수/방산사업 분리에 따라 새롭게 출범한 신규법인이에요.


한화지상방산은 1983년도에 지상무기체계를 개발하며 방위산업에 진출했어요!

K9자주포, K10탄약운반장갑차 등 지상장비를 생산해왔고, 현재 국방로봇, 원격사격통제체계 등 첨단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요.


한화지상방산의 대표 제품은 K9 자주포에요!

K9자주포는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서 터키, 폴란드, 핀란드, 인도 등 해외 각국으로 수출되고 있어요. 전 세계를 누비는 K9 정말 자랑스럽죠?


화력, 기동 및 무인화 체계에 대한 융복합 토탈 솔루션 개발을 통해 미래 전장에 적합한 첨단 기술을 육성하고 있는 한화지상방산의 활약을 지켜봐 주세요! 




  


4/ 1978년 방위산업을 시작한 한화시스템㈜은 첨단 방산전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내 대표 방산기업이에요!


무기체계 두뇌와 감각기관에 해당하는 레이다, 전자광학장비, 전술통신시스템, 전투지휘체계 분야 선도적 기술력으로 육해공 우리 군의 전력증강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현재는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센서 무장을 통합한 해양 전투체계를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 전장 환경을 위한 전술통신/통합지휘통제 솔루션은 수출 명품으로 육성 중입니다.


또한 중 장거리 레이다, 한국형전투기(KF-X) 탑재 AESA 레이다의 개발업체로 선정되며, 레이다 및 항공전자 분야 독자 개발 능력과 기술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 및 민수 분야에서도 입지를 강화하고 있는 한화시스템이 “글로벌 방산전자 Total Solution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 지켜봐 주세요!

 

 

다기능 레이다


 

 


5/ 1937년 창립한 한화디펜스는 1973년 방산업체 지정 이후 지난 40년간 기동무기, 대공•유도무기, 발사체계 분야에서 고도의 기술역량을 축적해온 대한민국 대표 방산기업입니다.


2016년 한화그룹이 인수하여 글로벌 종합방산업체로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한화디펜스는 1984년 K200 한국형 보병장갑차를 독자 개발하여 양산한 것을 시작으로 지대공 유도무기 천마, 30mm 자주대공포 비호, K21 보병전투장갑차, 차기다연장 천무 발사대 등다양한 무기체계를 전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다.


특히, 1993년 K200을 말레이시아에 수출하며 국내 방위산업 분야 최초로 대규모 해외 수출에 성공했습니다.


2007년에는 수상운행능력을 갖춘 K21 보병전투장갑차를 독자기술로 개발 완료하였으며, 최근 대공유도무기 비호복합, 차륜형장갑차 블랙폭스 등을 개발 완료하며 해외 수출을 위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동,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비호복합


오늘은 대한민국의 방위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한화그룹 방위산업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


얼마 전 한화그룹은 방위산업을 글로벌 10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고 합니다.


앞으로 한화그룹이 국내기업간 경쟁을 뛰어넘어 세계 무대에서도 글로벌 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길 바라겠습니다!


  1. 2017.11.23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