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1337년부터 100년이 넘는 세월동안 치러지며 중세시대 역사를 바꾼 백년전쟁(1337~1453)을 알고 계시나요?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서 무려 116년 동안 벌어졌으며초기에 영국이 승승장구 했으나 결국 프랑스의 승리로 끝난 전쟁인데요초반에 영국이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그리고 프랑스가 전세를 역전한 이유는 바로 장궁과 대포라는 과학 무기의 등장 때문이었습니다.


기사 갑옷도 뚫을 수 있는 장궁 덕분에 프랑스는 속수무책으로 당했고백년전쟁 말에는 대포가 등장하면서 영국은 결국 패배하게 된 것이죠.


<크레시 전투도(출처: 위키피디아)>


이처럼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은 후대 사람들에게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사실 백년전쟁으로 인해 무기 과학과 시대만 변한 것이 아닙니다백년전쟁 초기에 유래되어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오는 관행이 하나 있답니다바로 관함식이지요.


백년전쟁이 한창이던 중 영국 왕 에드워드 3세는 프랑스 왕위를 물려받겠다며전함을 이끌고 프랑스를 공격한 것이 시작이었는데요당시 에드워드 3세는 프랑스를 침공하기에 앞서함선들을 템스강 하구에 모아놓고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 있었습니다이것이 바로 군 통수권자가 해군 함정의 위용을 검열하는 관함식의 시초랍니다~!


<1914년 7월 영국 남부 스핏 헤드만에서 열린 관함식에 도열중인 영국 함대. 대형 전함만도 55척이 모여 바다를 까맣게 물들였던 초대형 관함식으로 역사에 남아 있다>


이후 영국은 20세기 초반까지 전력 과시 목적으로 관함식을 개최해 왔습니다1차 세계대전 직전 펼쳐진 관함식에서는 대형전함만 55척이 모이는 등 바다가 보이지 않을 정도였죠이처럼 영국에서 시작된 관함식은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갔고, 20세기 초반부터는 미국이 세계일주형 관함식을 계기로 해양국가로 우뚝 서기도 했지요.


이렇게 전력 과시 목적으로 시작된 관함식은, 20세기 중후반부터는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바로 자국의 위상과 외국과의 우호관계를 증진하고평화와 협력을 다지는 국제 행사로 자리 잡게 된 것이죠우리나라도 1949년에 처음으로 인천에서 관함식을 개최하며진용을 갖춘 우리나라 해군의 모습을 널리 알리기도 했지요.



이후 지난 1998년과 2008년 두 차례에 걸쳐 국제 관함식이 열렸는데요특히 2008년 부산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는 26개국 해군 대표들과 이지스함 등 국내외 함정 및 항공기가 참가해성장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용을 보여 주었답니다.


그리고 다시 10년 만에지난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에서 2018년 국제 관함식이 개최 되었습니다~! 이번 국제관함식에는 미국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을 포함해, 13개국 40여 척의 군함과 46개국 대표단외국 해군 장병 1만여 명이 제주를 찾았는데요우리나라 해군이 얼마나 발전됐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지금부터 2018 국제 관함식의 현장 속으로 한 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2018 제주국제관함식이란?


대한민국 해군은 2018년 10월 10()부터 5일간 제주도 및 인근 해역에서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International Fleet Review 2018, Republic of Korea Navy)을 개최했습니다!

관함식이란?

 
관함식(觀艦式, Fleet Review)은 국가 통치권자가 군함의 전투태세와 장병들의 군기를 검열하는 일종의 해상사열식입니다현대의 관함식은 세계 해군의 화합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는 국제관함식으로 확대되었지요.


<2018 국제관함식 국내 함정 사열 영상(출처: rider eye-Aviation&Military YouTube)>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열리는 국제관함식은 세계 평화와 민군 화합의 의미를 담아역대 최초로 제주에서 개최되었는데요우리나라 포함 13개국의 함정 43항공기 24그리고 46개국의 외국대표단이 함께하였지요.



국제관함식의 꽃해상사열(Pass In Review)


이번 제주국제관함식의 꽃이라 불리는 해상사열은 2018년 10월 11(오후제주 서귀포 인근 앞바다에서 열렸습니다사열식에는 미국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호 등 12개국 함정 17척과 우리 해군 함정 24항공기 24대가 참여했는데요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사열단과 함께 좌승함인 일출봉함에 승선해 참가 함정들을 사열했답니다.


<제주국제관함식 문재인 대통령 함상연설(출처: KTV 국민방송)>


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을 시작했고평화로 가는 길은 순탄하지 않겠지만 대한민국은 그 길을 끝끝내 갈 것이라며 평화와 번영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강한 국방력이고그 중에서도 해군력은 개방·통상 국가의 국력을 상징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해상사열을 통해 우리 해군은 우방국과 신뢰 및 화합을 다지고발전된 우리 해군의 위용을 전 세계에 선보일 수 있었는데요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한 관함식 현장의 모습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 국제관함식 하이라이트 영상(출처: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도 탑승한 최고의 함정일출봉함에 대해 알아볼까요?


<문재인 대통령이 축사를 위해 탑승 중인 일출봉함의 모습>


대한민국 해군은 이번 관함식이 제주도에서는 최초로 개최되는 만큼이를 기념하기 위해 일출봉함을 영예로운 좌승함(座乘艦)으로 선정했답니다일출봉함은 과연 어떤 함정일까요?


여기서 잠깐좌승함(座乘艦)이란?

 
군 통수권자(대통령)가 탑승해 해상사열을 실시하는 함정입니다국가 주요 인사와 군 수뇌부외국군 대표 등 초청 인사도 함께 탑승하는데요한 마디로 관함식 최고의 함정이라 할 수 있지요.


4,500톤 규모의 일출봉함은 기존 해군이 보유한 고준봉급 상륙함 대비 기동 속도와 탑재능력, 장거리 수송지원 능력 등이 향상되었습니다.


상륙군 300여 명상륙주정(LCM: Landing Craft Medium) 3상륙돌격장갑차 8대를 동시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일출봉함의 부속 함정인 LCM 3척 중 2척은 함수 갑판 위에나머지 한 척은 후방 웰독에 탑재됩니다.


<대한민국 상륙함(LST-Ⅱ), 일출봉함>


또한 상륙기동헬기 2기가 함미갑판 부에서 이착륙이 가능해, 해상과 공중으로 동시에 전력을 투사하는 초수평선 상륙작전도 가능하죠.


여기서 잠깐! 일출봉함 함명 명명의 배경은?
 
1. 상륙함은 해군의 관례에 따라 국내 지명도 높은 봉우리를 함명으로 사용하며,
    적의 고지를 반드시 점령한다.’는 의미
를 내포.
 
2. 6·25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 도솔산전투 등에서 제주도 출신 해병대원들의 용맹함과
    혁혁한 업적으로 제주도를 2의 발상지
로 인식.
 
3. 육지에서 바다로 뻗어나가는 성산일출봉의 힘찬 기상이 상륙함의 이미지와 부합하며,
    해군과 해병대의 일체감 조성
을 위해 일출봉함으로 명명.


한편 이번 관함식 기간 중에는 국내외 해군함정이 대거 참가하는 해상사열 뿐만 아니라 서태평양 해군심포지엄(West Pacific Naval Symposium), 특별방산기획전/학술세미나, 국내외 해군함정 공개행사, 기념공연 등도 진행되었답니다또한 이번 행사기간 중에는 제주민군복합항을 개방하고국민들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 해군과 제주지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었습니다.


<제주국제관함식 당시 제주민군복합항의 모습>




<제주국제관함식 기간인 10월 13일 제주민군복합항 부대개방 행사가 많은 시민들로 붐비는 모습>



대한민국이 건조한 대형 함정들의 위풍당당한 모습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18 제주국제관함식! 앞으로도 우리 해군력이 계속해서 성장해, 대양해군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길 기대해봅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