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이죠.


앞 시간에서 언급했던 살라미스 해전도 페르시아군이 그리스 군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채 적절한 전술을 펼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요즘의 경제산업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정보를 미리 분석하여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합동무기추천체계(JWS)도 이와 맥을 같이 하는데요.


군은 수십 년 동안 무기를 운용하면서 무기체계가 특정 조건에서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해왔습니다. 이를 활용해 합동무기추천체계(JWS)는 특정 표적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무기와 사용 수량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법을 바탕으로 추천합니다.



<합동무기추천체계는 지대지 및 공대지 무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피해분석 결과는 물자표적(전차, 야포, 트럭, 레이다 등) 뿐만 아니라 인원, 교량, 건물, 함정 표적에 대해서 이루어진다(출처: Weaponeering)>



2017년 우리 군은 미국으로부터 합동무기추천체계를 도입했고, 우리 군이 운용 중인 미국의 무기체계에 대한 효과자료를 포함하면서, 방대한 정보와 기법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합동 무기추천체계(ROK-JWS)는 미국의 합동 무기추천체계(JWS) 중에서 한국에 판매한 무기체계 및 탄약 효과 자료만을 정리하여 한국군이 활용할 수 있도록 특별 제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이지요.




<합동 무기추천체계(JWS): 미국 합동무기효과기술조정단(JTCG/ME)에서 개발한 공대지 및 지대지 무기체계의 무기효과 자료와 무기효과 분석도구를 포함하는 CD 형태의 통합패키지(출처: Weaponeering)>



미국 합동 무기추천체계(JWS, JMEM Weaponeering System)란?


미국의 JWS는 적 무기체계를 무력화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무기체계를 추천하는 등 작전부대에서 활용할목적으로 개발된 체계.


예를 들어 “적을 타격하기 위해서는 ◇◇탄으로 0발, □□탄으로는 00발이 필요하다.”라는 결과를 도출하고, 야전부대에 효과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지상 또는 수상 표적에 대해 무기추천 결과도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건물, 벙커, 갱도 등 표적이 시설인 경우 시설구조에 대한 피해분석과 내부 인원 및 장비에 대한 부수적인 피해분석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또한, 자료 검색도 편리합니다. 사용자 대화형식으로 운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고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사실 1979년 이래 우리 군이 활용 중인 합동무기효과편람은 책자 형식으로 되어 있어, 방대한 양의 자료를 신속하게 검색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합동무기추천체계’ 덕분에 업무 효율성도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향후 우리가 새로이 개발할 무기에 대한 검토작업도 수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저러한 무기가 필요하다고 제기된 전력소요의 타당성과 비용 대비 효과에 대한 분석이 ‘합동무기추천체계’를 통해 보다 정확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미 공군에서는 합동무기추천체계를 사용해 표적별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시 자원소요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공대지 유도미사일 ‘타우러스’ 사격 훈련 장면>




분석을 위해서는 근거자료가 풍부해야 할텐데요. 이를 위해 향후에 우리 군은 국방과학연구소(ADD)나 방산 업체 등 국산 무기체계 개발기관으로부터 효과 데이터들을 수집해야 합니다. 만약 무기체계를 개발한 기관에서 효과 데이터가 없다면, 각 군의 전투 실험 부서에서 성능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자료관리 담당기관을 일원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가 분산되어 있으면 수집이 어렵기 때문이지요. 사실 현재 군이 운용 중인 무기체계의 효과자료들은 합참 및 각 군, 유관 연구기관들이 개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실정인 만큼, 자료관리 일원화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과학적인 군 운용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우리 군은 국내에서 개발된 무기체계와 탄약의 효과 자료 수집을 중점적으로 추진해가야 할 텐데요!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축적한 데이터는 향후 우리 군이 과학적인 전투 수행 능력을 갖추고, 강한 국방 건설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