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공식 블로그



스타워즈와 같은 SF 영화에서는 우주선들이 레이저를 쏘며 공중전을 벌이는 모습이 종종 등장하곤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장면들을 보면, 대부분 먼 미래에서나 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기술은 과거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가 상상도 못할 일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바로 레이저 무기가 대표적인 예이지요.



<레이저 무기 상상도(출처: 록히드마틴)>



레이저 무기는 일반 대포보다 강력한 화력을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우주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왜냐하면 일반 포를 쏠때 우주선은 작용ㆍ반작용에 의해 뒤로 밀려나지만, 레이저는 발사 충격이 전혀 없어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최근에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우주군 창설을 위한 입법안을 만들 것을 명령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미국 우주군은 레이건 대통령 시절의 유산을 부활시키고, 당시까지의 개발 계획을 이어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답니다. 이에 개발이 거의 완료된 공중 발사 레이저 및 지상 고정 레이저 등을 실전 배치를 서두르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주군 창설 명령에 서명한 모습>



이러한 미국의 행보에 대응하여, 중국과 러시아도 미국 위성을 공격할 수 있는 레이저 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중국은 지난 2007년 저궤도를 돌던 자국 인공위성을 레이저로 파괴해, 다른 인공위성에 위협이 되는 우주 잔해를 만들어 내기도 했지요.



<중국군이 지상 고정 레이저로 인공위성을 공격하는 상상도(출처: 미 항공우주국 제공)>



이처럼 영화에서나 등장하던 레이저 무기가 이제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을 비롯한 중국ㆍ러시아 등 국방 선진국들은 ‘레이저’ 무기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레이저 무기의 원리와 각국 개발 사례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레이저빔 재료에 빛이나 전기를 가하면 빔 내부에 있는 원자가 에너지를 방출하게 됩니다. 이 에너지 방출은 주변의 원자들도 자극하는 연쇄반응을 일으켜 강력한 에너지 빔이 만들어지게 되죠.





현재 미국의 보잉, 록히드마틴, 노드롭 그루만, 레이티온이나 독일의 MBDA 및 라인메탈, 영국의 BAE 시스템스, 이스라엘 라파엘 등 세계적인 방산업체들과 군 관련 연구소들은 레이저 무기체계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미 해군 함정 ‘USS 폰스’에 탑재된 레이저포(출처: 미 해군)>



레이저 무기체계의 핵심 구성품은 레이저 광원으로 비용적으로는 무기체계의 50%, 무게와 부피는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무기체계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고에너지 레이저 광원 개발인데요! 


레이저포에 대해 우리나라도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2020년 개발을 목표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레이저포는 한 번 발사하는데 드는 비용이 우리 돈 천 원에서 만 원 정도면 충분해 경제성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앞으로 레이저 포가 성공적으로 상용화되어, 적의 미사일로부터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 주길 바랍니다!



<레이저 무기를 가동할 때 뜨거운 열에도 변형되지 않으면서 무기의 타격 정확도까지 높이는 반사경을 개발한 국내 연구진(출처: ZD Net Korea)>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과학의 날을 맞아 지난 2018년 04월 20일 개최한 '과학상상나눔페스티벌'의 모습(출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혹시 이번 4월 21일(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과학의 날’입니다. 대한민국 과학 기술의 진흥을 위하여 제정된 기념일인데요!


과학의 날에는 우리 사회에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과학의 대중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답니다. 매년 4월 21일 거행되는 과학의 날 기념식에는 과학기술진흥에 힘써온 과학기술계 유공자들을 표창 또는 수상하며, ‘과학의 날’ 을 전후한 시기에는 과학의 진흥과 대중화를 위한 여러 행사들을 전개하고 있지요.






특히 방위사업청은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DAPA 과학교실’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DAPA 과학교실은 1일 일정으로 무기체계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를 배우는 현장 견학과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어 방위사업청의 대표적인 국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 과학의 날 행사를 통해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